혀 백태 원인과 제거 방법은 뭘까?

혀 백태란 혀가 하얗거나 회백색, 누런빛으로 변한 증상을 말합니다.

건강한 혀는 옅은 분홍색이나 흰색이 섞인 분홍색을 띄고 있습니다. 백태를 가진 사람을 보면 양치를 제대로 안 한 것처럼 보여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강 위생 불량 원인만이 아닌 또 다른 이유들 때문에도 생길 수 있다 하는데요.

그 원인들과 어떻게 하면 제거할 수 있는지 방법들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혀 백태 원인

혀 백태6 1

1.구강 청결 불량

평소 제대로 칫솔질을 하지 않는다면 치석과 치태가 이 사이에 쌓이고, 혓바닥에 있는 유두 사이에 박테리아, 세균 등 달라붙으며 혀가 하얗게 됩니다.

2.위장 질환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나타납니다.

역류성 식도염,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지닌 분들에게는 특히 더 잘 생기기도 하는데요.

위장의 기능이 올바르지 못해서 섭취한 음식들을 제대로 소화 시키지 못해 오랜 시간 음식물이 몸 속에서 방치가 되면 위장의 열로 인해 독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열과 독이 식도를 타고 올라오면서 혀 백태가 생기고 구취 또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백태가 두껍게 껴있다면 위장기능이 약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입 속 건조

침의 분비가 줄어들거나 입으로 호흡을 하면 입 안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건조해지면 세균들이 늘어나기 쉬운 환경이 되면서 혀의 유두에도 염증이 생기고 그 안에 음식 부스러기, 박테리아 등 갇히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세정 역할을 하는 침 분비물이 적어지니 혀에 그대로 쌓이겠죠? 그런 이물질들이 백태가 되는 것입니다.

4.알코올 섭취와 흡연

술은 직접적으로 백태를 만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몸을 탈수시키면서 입 안 또한 마르게 만듭니다. 바로 위에서 설명한 입 안이 건조해져 박테리아가 살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기 때문에 백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흡연은 니코틴과 타르 등의 해로운 성분이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또한, 연기 중에 포함되어 있는 황 성분이 입 속에서 황화합물을 만들어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5.항생제 복용

항생제는 치료 목적으로도 이용되지만 유익한 세균들도 죽여버리기 때문에 면역력이 상당히 떨어져서 생기기도 합니다.

간혹 하얗기보다 노란색이나 갈색을 띠면 항생제 과다 복용으로 염증의 상태가 심하다는 뜻이니 병원에 내원하시고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6.구강칸디다증

구강칸디다증은 구강 아구창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입 안에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 감염이 발생해 생기는 구내염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사람이 이 균을 몸에 지니고 있지만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과하게 증식이 되면서 일어납니다.

대게 면역력이 약한 노인분들, 유아, 만성질환자분들에게 나타나기 쉽습니다.

7. 기타

위에 언급한 이유들 외에도 치아 교정기, 성병인 매독, 컨디션 저하로 인한 스트레스와 높은 피로감, 백반증 등 여러 원인들이 있습니다.

2.혀 백태 제거 방법

1.혓바닥 닦기

양치 할 때 치아뿐만 아니라 혓바닥도 꼼꼼히 닦아주어야 합니다.

칫솔로는 입 속 세균들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에 치실, 가글, 혀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혀클리너를 사용할 때에는 적당한 세기로 꼼꼼하게 닦아주셔야 합니다.

강하게 닦으면 혀에 상처를 유발해 2차 세균 감염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혀 백태 1

2.금연과 금주

입을 건조하게 만드는 알코올과 독소가 든 흡연은 절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카페인 섭취 줄이기

커피, 차, 탄산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들은 입안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물도 수시로 마셔주며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만들어준다면 괜찮겠지만 일차적으로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4.입 헹구기

소금물이나 구강 청결제를 사용해 2분 정도 우물거리고 뱉고 난 후 입을 헹궈줍니다.

칫솔로 닿지 못하는 목구멍 깊숙한 곳에 있는 세균들까지 죽일 수 있습니다.

혀 백태는 입냄새의 주범이 되기도 하며, 건강을 확인할 수 있기도 합니다.

구강 청결에 신경 쓴다고 양치질을 너무 많이 하게 되면 입 안이 건조해질 수 있으니 이 또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구강 청결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도 혀 표면이 하얗게 지속이 되고 입냄새가 난다면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지금까지 혀 백태가 생기는 원인들과 제거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백태는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지만 가장 큰 단점은 사람과 마주할 때 비매너가 될 수 있는 입 냄새겠지요.

백태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원인을 즉시 파악하고 큰 질환없이 더불어 발전되지 않도록 민간요법으로도 치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